top of page

증상별로 알아보는 무릎 질환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떠한 곳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은 원인 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릅니다. 나타날수 있는 증상은 첫번째, 딱히 부딪히 거나 다친적이 없는데 쑤시면서 아프다. 두번째 가만히 서 있으면 괜찮지만 무릎을 꿇을 일이 생기면 아프다. 그리고 세번째로 무릎이 붓고 밤에 더 아프다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딱히 외상이 없는데 남/여 50세 이후에 이유 없이 한쪽 무릎이 쑤시기 시작 한다면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는 원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만약에 날씨가 굳을때 (비가 오거나 흐릴때)더욱 아파진다면 자율신경계(체온/기압/자세/혈압/소화 조절등 자동으로 조율 되는 생리들)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역시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수중에서 걷기, 몸에 발열에.도움을 주는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등; 생강,홍차,당근 등) 그리고 올바른 자세로 개선을 통해서 무릎 통증을 줄일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무릎을 꿇을때 발생하는 통증은 모든 성별 그리고 10살 이후로 발생 할수 있는데 주로 골반에 비틀림으로 발생하는 대퇴골 회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퇴골은 인체에서 가장 긴 뼈로 관절로는 고관절(사타구니)과 무릎관절을 형성하는데 쓰입니다. 대퇴골은 골반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골반이 비틀리면 그 영향이 무릎에 미칠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은 대부분 숨어 있다가 특정한 동작을 취할때 나타낼 때가 많습니다. 골반이 비틀리는 가장 큰 원인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는 자세 입니다. 대부분의 골반 비틀림을 가진 분들은 요통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따라서 증상은 무릎에 있지만 원인인 골반을 바로 잡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접근 입니다.


 

마지막으로 무릎이 아프면서 붓거나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면 무릎관절에 있는 연골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무릎 관절 부위가 붓고 빨개지면서 욱신 욱신 하다면 급성 염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선 얼마나 크게 붓고 빨갛냐에 따라서 영상학적 검사나 피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만약에 무릎 연골이 일시적 마찰로 염증이 생겼다면 무릎연골에 무리를 계속 주지 않는 이상 몸이 스스로 치유 할것입니다. 하지만 기저 원인(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생기는 병리학적 증상이라면 약물 치료가 바람직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은 많은 원인에서 올수 있습니다. 자세, 퇴행성, 무릎의 구조적 문제 혹은 기저원인으로 인한 염증반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빠르게 증상을 제거 하기 위해선 정확한 원인 파악이 첫번째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bottom of page